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공유

최신소식 산림
3분

오랑우탄에 관한 흥미로운 10가지 사실

글: 리마 소니가라 (Rima Sonigara)
세계 오랑우탄의 날을 축하합니다! 오랑우탄은 과연 어디에서 잠을 자는 걸까 궁금한 적 있으신가요? ‘오랑우탄’이라는 이름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에 대해서도요. 지금부터 여러분이 친구들에게 뽐낼 수 있을 만한 지식, ‘오랑우탄에 관한 흥미로운 10가지 사실’을 소개해드립니다.

1. 오랑우탄은 '숲의 사람'이란 뜻입니다.

오랑우탄이란 말은 말레이어에서 파생된 단어로 오랑(Orang)은 사람을, 후탄(Hutan)은 숲을 의미해 오랑우탄이라는 이름은 숲의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오랑우탄은 단 두 곳의 섬에만 서식합니다.

오랑우탄은 동남아시아의 보르네오섬과 (북)수마트라섬에만 서식합니다. 1만 2천 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 남부와 인도차이나반도, 자바섬과 남부 수마트라에 이르기까지 분포했으나 오랑우탄은 현재 이 지역에서는 멸종한 상태입니다.

3. 3개 종이 존재합니다.

지금껏 오랑우탄은 보르네오 오랑우탄(학명: 퐁고 피그마에우스)과 수마트라 오랑우탄(학명: 퐁고 아 벨리) 2개 종만 존재한다고 여겨왔습니다. 그런데 2017년에 지금껏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타파눌리 오랑우탄(학명: 퐁고 타파눌리)이 발견되었답니다.

4. 오랑우탄 중 일부는 엄지 발톱이 없습니다.

오랑우탄 세 마리 중 한 마리는 엄지 발톱이 없다고 하네요!

5. 남다른 포옹 능력을 자랑합니다.

오랑우탄은 키가 1.2-1.5m 정도이지만 팔은 2m까지 길어질 수 있답니다!

6. 오랑우탄과 인간은 사촌지간인 셈입니다.

인간과 오랑우탄은 유전자를 97% 가까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오랑우탄은 침팬지 다음으로 우리와 가장 비슷한 동물이지요.

7. 오랑우탄은 혼자만의 시간을 즐깁니다.

오랑우탄은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냅니다. 오랑우탄 암컷은 교미 후 자식을 키우는 데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수컷을 바로 떠난다고 합니다.

8. 나무 위 보금자리를 제일 좋아합니다.

오랑우탄은 하루의 대부분을 나무 위에서 생활하며 심지어 밤에는 나무 위에 둥지를 만들어 잠을 잡니다. 가끔 땅으로 내려오는 보르네오 오랑우탄과 달리 수마트라 오랑우탄은 땅 가까이 내려오는 일이 거의 없답니다.

9. 하루 5끼를 실천합니다.

오랑우탄의 주식은 과일과 나뭇잎이지만 간식으로는 나뭇가지를 이용해 나무 구멍에 넣었다 뺐다 하며 흰개미를 낚아서 먹기도 한답니다.

10. 오랑우탄의 개체 수는 매일 25마리씩 줄고 있습니다.

팜유 산업으로 오랑우탄의 서식지인 열대우림이 파괴되면서 오랑우탄의 개체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팜유는 유니레버나 몬델레즈, 네슬레와 같은 기업의 제품에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한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면, 소중한 오랑우탄의 서식지가 빠르게 파괴되어 오랑우탄이 완전히 멸종되고 말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약 50년 안에 오랑우탄이 멸종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수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팜유 공급 과정을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 기업들이 약속한 바를 잘 이행하는지 계속해서 감시하며 오랑우탄의 보금자리가 보호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명과 후원을 통해 캠페인을 지지해 주신 모든 분들의 도움에 감사 드립니다.

후원을 통해 그린피스 캠페인을 지원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