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공유

최신소식 생활
3분

‘지구의 날’, 우리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6가지

글: 던 비켓(Dawn Bickett) 그린피스 미국 사무소 에디터
“지구의 날”이 제정된 지 벌써 50년이 되었습니다. 당시 전 세계 수천만 명의 시민들은 환경 오염, 기름 유출, 살충제 사용, 산림파괴와 같은 문제들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행동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50년이 지난 우리는 지금도 여전히 같은 문제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구의 날’의 의미는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해 지구의 날을 맞이할 때마다 과거의 성과나 의미만을 기념하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지구의 날은 오늘, 바로 지금 필요한 행동에 대해 다 같이 목소리를 내는 날이 되어야 합니다. 올해 지구의 날에는 여러분 스스로가 가족이나 친구들, 지역사회와 함께 변화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구 보호 운동에 동참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지금 바로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확인해보세요.

 

1. 기후위기를 함께 막아주세요.

2015년 12월, 세계 각국 정상들은 파리기후변화협약 회의에서 지구 온도상승을 1.5℃로 억제하기 위해화석연료 시대의 종말’의 시작을 의미하는 파리협정을 채택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협정만으로는 기후위기 시대의 거대한 재앙을 피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각국 정상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사용을 중단하고 100% 재생가능에너지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더 힘을 보태야 합니다.

독일 케르키츠(Kerkwitz),에서 약 30개국에서 온 7,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진행한 석탄 발전에 반대하는 퍼포먼스

지금, 화석연료 사용 중단을 위한 움직임에 함께 해주세요.

 

2. 자원 소비를 줄이세요.

작년 기준으로 사람들이 사용한 자연 자원을 모두 충당하기 위해서는 1.75개의 지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생각 없이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용 포장재와 플라스틱은 야생과 해양생태계, 그리고 우리의 건강까지도 해치고 있습니다. 올해,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불필요한 자원의 소비를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3. 음식이 어떻게 재배되고, 어디서 왔는지 확인하세요.

대규모 산업형 농업은 수질 오염을 악화시키고 동물들의 서식지를 파괴하며 우리의 건강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육류 소비를 위해 가축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모든 트럭, 자동차, 비행기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와 비슷한 수준으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는 여러분의 식탁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육류 섭취를 줄이거나 채식을 선택하는 등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 보세요. 기왕이면 지역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구매하고, 해산물을 구매할 때는 해양생태계 파괴와 연관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4.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을 슬로패션(Slow fashion)으로 바꿔주세요.

그린피스 독일에서 진행한 메이크썸띵위크(MAKE SMTHNG Week)에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대신 직접 무언가를 만들고 지식을 공유하는 참가자들

우리가 구매하는 모든 옷은 생산과정에서부터 폐기되기까지 지구에 많은 악영향을 미칩니다. 패스트 패션은 엄청난 양의 물을 소비할 뿐만 아니라 화학제품을 남용하고, 폐기물을 증가시킵니다. 여러분이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패션 디자이너인 비비안 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는, “덜 사고, 잘 선택하고, 오래 입으세요.”라고 조언합니다.

 

5. 지구를 위한 창의성을 발휘해 보세요!

일회용 포장재 없는 선물 포장, 직접 만드는 마스크 등 환경을 위하면서 동시에 여러분의 창의력을 표현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세요. 환경과 관련된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영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SNS에 지구의 날, 환경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사진이나 그림, 영상으로 표현하고 공유해보세요.

 

6. 우리에겐 변화를 만들 힘이 있음을 기억하세요.

우리의 행동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와 지역사회, 우리 모두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지구의 날’이 제정되며 전하고자 했던 주요 메시지는 바로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조금 더 나은 지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6가지 방법은 우리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일들입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많으시다고요? 지금 바로 개인 SNS를 통해 친구들과 공유해주세요.  

행복한 지구의 날을 보내세요!

기후위기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