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일반
2분

그린피스의 두 번째 얼굴 자원활동가 여러분, “올해도 수고하셨습니다!”

그린피스 자원활동가 연말 모임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그린피스 자원활동가들의 활약에 대해 진지하게 경청해주신 참가자들

그린피스를 움직이는 가장 큰 힘은 바로 ‘사람’입니다. 특히 그린피스의 캠페인 활동에 직접 참여해 크고 작은 도움을 주시는 자원활동가님들이 있었기에 2019년 한 해에도 다양한 이벤트와 평화적 직접행동을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활동해 주신 자원활동가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새로운 자원활동가분들과 만나 그린피스의 활동을 소개하는 연말 모임, “수고했어 대단했지 올해도”를 준비했습니다.

포토존에서는 그린피스 인턴, 펭귄 똑이가 참가자들을 반겼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으면서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까? 처음 만나는 분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고민 끝에, 그동안 그린피스의 활동을 위해 만들었던 물품들을 재활용해 새로운 소품을 만들어보는 DIY 체험과 그린피스의 연례 행사로 사랑받는 물물 교환, 자원활동가님들이 직접 본인들의 활약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 감사의 마음을 담은 시상식을 마련했습니다. 먹음직스러운 비건 간식도 빼놓을 수 없겠죠?

그린피스 행사의 명물, 교환파티에는 여러가지 재미있는 물건들이 등장합니다
자원활동가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적는 코너도 마련되었습니다

자원활동가분들은 액션에 사용했던 로프를 재활용해 코스터와 냄비 받침도 만들고, 그린피스가 지난 10월 해운대에서 진행했던 해양보호 메시지 퍼포먼스에서 사용한 타이벡 현수막을 업사이클해 수제 노트로 만드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새활용플라자에 입주한 북업사이클링숍 그루팜의 김준혁 대표님이 특별히 DIY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클라이밍용 밧줄로 코스터를 만들고 있는 자원활동가들
그린피스의 캠페인 현수막을 활용한 노트 만들기 수업
그린피스의 캠페인 현수막을 활용한 노트 만들기 수업

물론 한 해의 중요 활동들을 돌아보는 시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린피스의 각종 이벤트와 캠페인 퍼포먼스에서 활약해 주신 김종인, 권태지, 신예나 활동가님이 각자 본인이 참가했던 활동들을 소개하고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해 돌아보는 불편의점,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플라스틱 제로 피크닉, 플라스틱 프리 10만명 서명 전달식, 오션디펜더들의 펭귄의 날 퍼포먼스와 해양조약 정부대표단 간담회, 해운대 해양보호 메시지 퍼포먼스와 글로벌 기후행진 참여 등 다양하고 뜻깊었던 2019년 자원활동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오션디펜더 캠페인 활동을 소개하는 권태지 자원활동가
'불편의점', '플라스틱 제로 피크닉' 이벤트 활동을 소개하는 김종인 자원활동가

이어 액션팀의 활동과 트레이닝, 2020년 활동 계획을 소개한 뒤 지난 한 해 동안, 혹은 수년 동안 그린피스의 캠페인을 빛내주신 자원활동가님들께 고마움을 담은 상장을 전달하는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한 활동가님들에게 드리는 ‘정들었상’에는 신예나, 안재진, 권태지, 박제인 활동가님이, 먼 거리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행사에 자주 참석해주신 ‘와줘서 고맙상’에는 임영환, 권소영 활동가님, 활발히 활동에 참여하다 한동안 뜸해진 활동가님에게 다시 잘 부탁드린다는 의미를 담은 ‘보고싶상’에는 김지형 활동가님이 선정되었습니다.
수상하신 모든 자원활동가님들께 다시 한 번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참여해 주신 모든 활동가님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장거리를 아랑곳하지 않고 그린피스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임영환, 권소영 활동가님이 '와줘서 고맙상'을 수상하셨습니다!

그린피스 이벤트의 명물, 가위바위보로 짜릿한 승패가 갈리는 물물교환 파티를 끝으로 행사는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헤어지기에는 무언가 아쉬운 마음에 흥미진진한 애프터 파티도 마련했습니다. 바로 동물성 식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만드는 비건 깍두기 담그기 파티! 자원활동가분들이 재료 다듬기, 절이기 등 준비에서부터 버무리기까지 힘을 합쳐 완성한 깍두기는 각자 가져온 용기에 즐거웠던 추억과 함께 담겨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뒷풀이 행사로 진행된 비건 깍두기 담기

2020년도 그린피스 서울 사무소는 자원활동가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린피스의 캠페인마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주시고 보이는, 혹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꼭 필요한 역할로 힘을 실어 주신 자원활동가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0년에도 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자원활동가들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그린피스의 두 번째 얼굴 자원활동가들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조직하고 참여합니다. 기후위기, 플라스틱, 해양보호 등 다양한 캠페인에 걸쳐 시민들이 참여하는 오프라인 이벤트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 지원하며 시민들에게 캠페인 내용을 소개하는 역할도합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시민조사활동(플라스틱 쓰레기 수거 후 제조사 조사 등), 캠페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평화적직접행동, 포토 퍼포먼스 등에 참여합니다.
그린피스의 자원활동가가 되어 함께 변화를 만들어주세요!

자원활동가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