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의 목소리 Ver.2 -열받곰과 함께하는 기후행동
8월 24일(일) 현대백화점 부천중동점에서 만나요! 기후위기로 열받은 북극곰, ‘열받곰’이 다시 한 번 시민들을 찾아갑니다! 환경도 지키고, 선물도 받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이 가득해요
-
[보도] 고운사-환경단체, 산불피해에 국내 최대 규모 자연복원 착수 "인공복원 대안 제시"
고운사-환경단체-연구진, 고운사 사찰림 자연복원 프로젝트 브리핑 열어 산불피해지 자연복원 과정 모니터링/연구 진행 (2025년 8월 4일) 초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천년고찰 고운사와 환경단체들이 사찰림 자연복원 프로젝트에 나선다. 고운사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안동환경운동연합, 불교환경연대, 서울환경연합 등은 4일 오전 경북 의성군 고운사에서 ‘고운사 사찰림 자연복원 프로젝트’ 브리핑을 열고, 이번 프로젝트를 위한 연대체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현지 생태계 조사에 돌입한다고…
-
기후재난 현장에서 피어나는 희망 : 그린피스 시민대응단 이야기
기후재난이라는 단어가 우리 일상에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느끼고 계신가요? 2년이 지난 강릉 경포 산불 이재민분들께 이 단어에 대해 여쭤보면, 대부분 현재 계신 각자의 삶의 터전에서‘기후위기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고 계시다고 합니다. 기후위기의 현실을 인식하고 행동에 나선 44명의 시민들이 2024년 10월, 1박 2일간의 집중 교육을 통해 그린피스 시민대응단 1기로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시민대응단 단원들은기후재난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이재민분들의…
-
[성명서] ISA폐막 "한국 정부, 심해채굴 모라토리엄 동참해야"
총 38개국 심해채굴 모라토리엄(잠정중단) 요구 “심해는 세계 공동 자산” ISA 이사회, TMC 국제법 위반 여부 조사 착수 UNOC4 유치 선언한 한국, 이제는 심해채굴 잠정중단 지지해야 (2025년 7월 28일) 제30차 국제해저기구(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 ISA) 회의가 지난 25일(자메이카 현지 시간)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의 고려아연이 투자한 더 메탈스 컴퍼니(The Metals Company, TMC)에 대한 조사가 결정되기도 했다.…
-
기후복지 예산으로 사람도 자연도 행복한 동네를
우리 동네에 다음 중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주목! 우리집과 가까운 대중교통 정거장 도보로 갈 수 있는 피톤치드 숲 이상기후에도 안전한 주택 재난 시 나와 가족을 지켜줄 지역 사회 시스템
-
오늘부터 민생지원금 신청, 지구에 도움이 되려면
‘원영적 사고’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의미하는데요. 유명 아이돌 그룹 멤버인 장원영씨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일상에 동기부여와 활력을 더해줄 수 있는 ‘원영적 사고’, 그렇다면 사람과 지구 모두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사고방식도 있을까요? 저는 “도넛적 사고”라는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웬 ‘갑분 도넛’이냐구요? 사실 제가 말하는 도넛은 먹는 도넛이 아니라…
-
[보도] 이재명 정부의 탈플라스틱, 생산감축부터 시작이다
플라스틱 협약 최종 협상 D-20, ‘플뿌리연대’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에 강력한 협약 촉구 생산 감축 없는 협약은 ‘알맹이 없는 빈 껍데기일 뿐’ 플뿌리연대가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맞은편에서 플라스틱 생산감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플뿌리연대 국제 플라스틱 협약 최종 협상이 2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내외 1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플뿌리연대’는 오늘 오전 용산 대통령 집무실…
-
[보도] 시민 3000명과 함께 만든 해양 다큐, <씨그널> 전국 극장 개봉
전 세계 7곳의 바다, 7명의 목격자가 전하는 바다의 위기 스페인 해양소음 연구자, 한국 제주 해녀, 멕시코 어민 등 출연 해양 파괴의 심각성을 조명하고 공해 보호를 촉구하는 다큐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빠른 속도로 황폐화되고 있는 바다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씨그널 : 바다의 마지막 신호>가 7월 16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씨그널: 바다의 마지막 신호>은 바다(Sea)가 전하는 마지막…